메뉴 건너뛰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강서대학교 대학원

교육대학원

교과과정(상담심리전공)

구분 학수번호 과목명 학점 과목명 영문표기
선수 ED159 교육학개론 3 Introduction to Education
선수 ED151 심리학개론 3 Introduction to Psychology

전공

ED164 심리측정및평가 3

Psychological Test and Assessment

전공 ED102 성격심리 3 Personality Psychology
전공 ED104 집단상담 3 Group Counseling
전공 ED105 가족상담 3 Family Counseling
전공 ED106 진로상담 3 Career Counseling
전공 ED107 상담이론과실제 3 Theories and Practices of Counseling
전공 ED108 상담실습및사례연구 3 Counseling Practicum and Case Study
전공 ED109 발달심리 3 Developmental Psychology
전공 ED121 이상심리 3 Abnormal Psychology
전공 ED123 아동발달 3 Child Development Psychology
전공 ED124 학습심리 3 Learning Psychology
전공 ED126 청년발달 3 Adolescence Development Psychology
전공 ED156 질적연구방법론 3 Research Methodology
전공 ED165 중독심리와상담 3 Addiction Psychology and Counseling
전공 ED162 독서치료 3 Bibliotherapy
전공 ED162 여성과 상담 3 Women and Counseling
전공 RP705 논문작성법 P(3) Essay Writing

교과목 해설

심리측정및평가 (Psychological Test and Assessment)

심리평가의 목적과 원리를 이해한다. 심리평가를 위한 면담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심리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학습한다. 심리검사의 특성, 실시, 해석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성격심리 (Personality Psychology)

성격의 형성과 발달에 관해 인간의 본성, 심신의 관계, 유전과 환경과의 관계 등 성격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통해 개인의 성격특성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교과내용은 성격의 개념 및 구성요소, 성격의 유형 및 발달과정, 성격이론을 이해하고 또한 건강한 성격의 특징과 함께 성격장애와 관련된 문제행동 등을 분석, 고찰한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가족 안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와 갈등을 이해하고, 이러한 문제를 심리상담과 치료를 통해 원만히 해결하기 위한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 접근법에 관해 연구하는 과목이다. 교과내용은 가족의 역동성과 생활형태, 가족관계 분석, 현대 가족의 특성과 문제들에 대해 고찰하고 더 나아가 상담사례를 통해 가족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상담의 유용한 기법과 치료적 개입에 대해 연구한다.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상담을 통해 내담자(학생)들이 자기 자신의 능력과 적성 및 직업의 세계를 이해하여 합리적으로 진로를 선택하고 결정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진로상담의 실천적인 지식과 정보활동에 관해 연구하는 과목이다. 교과내용은 진로선택이론, 직업세계의 이해, 진로정보의 활용, 상담과정, 특기나 적성교육의 효율적 이용 등, 현장에서 요구되는 효과적인 진로상담의 이론이나 기법, 프로그램, 심리검사의 활용법 등을 연구, 개발한다.

상담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s of Counseling)

전문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돕기 위해 필요한 상담의 기초이론에서부터 전문 기법까지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이다. 교과내용은 상담을 통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신건강문제, 성격문제, 학습문제, 진로문제, 직업적응문제, 가족문제 등을 이해하고 또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상담의 유형별 이론연구와 함께 실제 상담과정에서의 활용되는 여러 기법들을 학습한다.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Counseling Practicum and Case Study)

현장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로 환자와 내담자를 만나서 이미 학습한 상담의 이론 및 기법을 강화하고 또한 사례연구와 함께 스스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새로운 상담기술과 방안에 관해 연구하는 과목이다. 교과내용은 상담실습에서 내담자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대한 상담레포트를 각자 5case(1case, 5회 이상 면담)이상 작성해서 제출하도록 하며, 또한 매주 소그룹의 상담사례 발표와 토의과정을 개설, 수퍼비젼을 실시한다.

발달심리 (Developmental Psychology)

본 과목은 심리학가운데 순수 심리학 부분으로 이론 중심적 과목이다. 인간 발달과정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은 인간에 관한 과학적 이해를 확장시키며, 자기 자신의 발달과정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얻게 해준다. 출생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발달과정의 특징과 연결시켜 설명하도록 도와 자신의 과거, 현재에 대한 이해와 미래의 변화를 도모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인간의 일탈행동과 병리학적 심리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각종 심리장애의 원인 및 증상, 치료, 예방에 관해 유형별로 연구하는 과목이다. 교과내용은 정상심리(행동)와 이상심리(행동)와의 차이를 비교, 분석해서 장애별 특정증상을 진단하고 이에 대한 원인과 치료, 예방법에 관해 임상심리학과 정신의학적 접근법으로 고찰한다.

아동발달 (Child Development Psychology)

아동의 연령증가에 따른 성장과 발달현상을 정확하게 측정, 이해하기 위하여 아동의 발달과정을 단계별로 연구하는 과목이다. 교과내용은 수태에서 아동기까지의 신체 및 운동, 인지, 정서, 성격, 사회성, 도덕성 등 아동발달의 전체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또한 발달과 연관된 영향요인과 단계별 특성, 발달문제에 관해 학습한다.

학습심리 (Learning Psychology)

본 교과는 주로 학습과 기억의 문제를 다루는 심리학의 한 분야로 인간이 세상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는 방식과 과정에 대해 경험론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이다. 주요내용은 학습의 정의와 범위, 학습의 현상, 학습의 조건과 과정, 학습이론에 대한 지식과 함께 개인의 학습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사고나 행동의 발생, 변화과정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효과적인 학습에 필요한 학습환경 및 조건, 학습태도 등에 관해 연구한다.

청년발달 (Adolescence Development Psychology)

청년들의 발달특성과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심리학의 이론을 근거로 청소년기와 청년기의 발달과정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교과내용은 현대 사회 청년들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현상을 이해하고 또한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하는 청년들의 정상적인 발달과 함께 청년기 발달과업과 연관된 영향요인과 문제점 등을 고찰한다.

질적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질적연구를 종합적으로 다루고 질적연구를 수행하는 각 단계를 실제적으로 사례를 통하여 검증하므로 “현실에서 일어나는 모든일은 질적연구의 주제가 될 수 있다“라는 질적연구 수행능력의 다양성을 실제적인 지식과 현장에 제공할 수 있는 단서로 제시하고자 한다

중독심리와상담 (Addiction Psychology and Counseling)

본 수업은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 그리고 사회의 기반을 흔드는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중독문제를 치유하기 위한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따라서 본 수업의 내용은 중독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중독을 치유하기 위한 상담이론과 실제, 그리고 중독 회복 유지를 위한 예방과 재활 등 중독상담의 과정 전반에 대해서 다룬다.

독서치료 (Bibliotherapy)

시대적 흐름에 따른 다양한 심리치료 기법 중 하나로 독서자료, 글쓰기, 놀이활동 등을 활용하여 아동 및 청소년, 성인과 노인의 상담과 심리치료에 응용할 수 있는 심리치료 방법을 학습하고 훈련한다.

여성과 상담 (Women and Counseling)

여성에 대한 상담은 여성주의 상담에 기초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사회적인 시각에서 조명하는 상담이론으로서, 다양한 사회적 조건이 개인에게 내면화되어 나타나는 성역할 고정관념이나, 권력의 문제, 차별의 문제 등에 초점을 두고 여성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적 조건을 이해하는 것을 통하여, 여성에 대한 역량강화 상담의 내용을 학습한다.

창 닫기